Pong?Pong!
카테고리
작성일
2018. 3. 12. 12:26
작성자
완키





20년 이어지는 퍼포먼스


모닝구무스메'18


이쿠타 에리나・이시다 아유미・오다 사쿠라


작년 9월에 결성 20주년을 맞이한 모닝구무스메'18. 멤버의 졸업과 가입을 반복해, 진화를 계속하는 아이돌그룹으로 이어지고 있는 전통의 퍼포먼스와, 현역 멤버들이 새롭게 다시 칠해가면서도 양면을 확실하게 한다.


1997년에 오디션 방송 『ASAYAN』에서 탄생한 모닝구무스메(이하, 모무스)는 결성 20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하나의 간판으로 20년 이상 계속되고 있는, 여자 아이돌 그룹은 드물다. 길게 인기를 유지하는 비결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서브리더로 많은 버라이어티 방송에 출연하는 9기생 이쿠타 에리나, 강약이 있는 댄스로, 현재 모무스의 퍼포먼스를 지탱하는 10기생 이시다 아유미. 압도적인 가창력을 자랑하는 11기생 오다 사쿠라의 3명에게, 모무스로서 계승하고 있는 것, 새롭게 해나가고 있는 것을 물었다.


오다 모무스의 모든 것의 기본은 16비트에요. 그러니까 일단, 신멤버가 들어왔을 때는, 안무를 알려주기 전에, 발뒤꿈치를 들고 계속 뛰는 것부터 시작해요.


이쿠타이시다 맞아 맞아.


오다 그리고 다음은, 뛰고, 그대로 좌우로 스탭을 밟기. 라이브는 대체로 2시간이니까, 일단은 발뒤꿈치를 2시간 동안 붙이지 않고 계속 있는 기초를 몸에 익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네요.


이쿠타 세로로 리듬을 타는 16비트가 모무스의 기본이기 때문에, 실은 저희는 옆으로 리듬을 타는 소위 말하는 아이돌 스텝이 가장 서툰 아이돌 그룹이에요(웃음).




모무스의 강점은, 많은 사람에게 오랜 세월에 걸쳐 불러질 악곡을 잔뜩 가지고 있는 것. 모무스의 악곡 가라오케 랭킹 톱10에서는 『LOVEマシーン』등, 결성 초기의 악곡이 줄세워져 있다. 이 악곡으로 선배에게서 후배에게로 전해지고 있는 것이 많이 있다고 3명을 입을 모은다.


이쿠타 『LOVEマシーン』(99년 발매)의 인트로에서 무언가를 건져올리는 움직임이 있는데요, 그건 미꾸라기 건지기의 움직임이에요. 그 이야기는 선배에게서 듣고 전해지고 있어서.


이시다 저도 「그런가봐」라고 배웠어요. 과거의 악곡을 부를 때는, 다함께 안무를 맞추는 부분부터 리허설을 시작해나가는데요, 그때 안무의 의미를 선배에게서 배운 적도 있고, 모르는 후배에게는 전하고 있어요.


이쿠타 모무스의 안무는 간단하게 보이지만, 실은 어려운게 많아서. 『LOVEマシーン』의 후렴인 「Wow Wow Wow Wow」도, L모양으로 만든 손을 뻗고 있을 뿐이라고 생각하실테지만, 아래에서 점점 떠올리듯 가는 섬세한 안무에요.


이시다 『恋愛レボリューション21』(2000년 발매)라면, 간주의 「WOO WOO WOO Fu Fu Yeah」의 부분에서, 손을 빙글빙글 돌리는 안무는, 손뿐만 아니라, 허리와 손이 얼마나 떨어져있는가가 가장 중요하다던가.


오다 창법도, 이어지고 있어요. 『LOVEマシーン』의 「みだら(미다라)」라는 파트는 3글자가 아니라 「み・だ・ら・あ・ん(미다라아응)」의 5글자로 불러요, 이건 그렇게 배운 건 아니지만, 선배들이 그렇게 부르는 것을 들어왔으니까, 자신도 따라서 그렇게 불러버려요.




20주년에서는 졸업한 OG멤버가 콘서트 투어의 스테이지에 올랐다. 현역 멤버들이, 세대가 떨어진 선배와 함께 활동하고, 새롭게 깨달은 것은 있을까.


오다 다카하시 아이상(5기생・11년 졸업)은, 콘서트를 보러 와주실 때가 많아요. 안무는 좀 더 이렇게 하는 편이 좋다고 알려주시거나, 리허설도 보고 임하는 자세부터 엄격하게 어드바이스를 해주세요. 언제까지나 모무스를 지켜봐주시고 있어서, 정말로 감사하네요.


이쿠타 졸업한 후에도 활동을 세세하게 봐주시고 계셔서, 모무스를 계속 좋아해주시는 선배들과 20주년으로 접할 기회가 늘었어요. 자신도 졸업을 하더라도 모무스를 계속 좋아하려고 생각하고, 후배에게도 그 문화는 이어가주길 바라네요.



우리가 진짜라는 자부


모무스가 발매한 싱글 CD는 64장. 가라오케 랭킹에서는, CD 릴리스 때 이쿠타, 이시다, 오다 3명이 모두 멤버였던 『泡沫サタデーナイト!』(16년 5월 발매)가 6위에 랭크인. 음악 특방 등에서는, 옛날 악곡을 부르는 일도 많지만, 거기엔 의미를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이쿠타 저희가 음악 방송에 불릴 수 있는 것은 과거의 곡도 있었기 때문에. 하지만, 예를 들어 『LOVEマシーン』뿐만 아니라, 『泡沫サタデーナイト!』나 신곡도 피로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는 생각해요.


이시다 티비에서 『LOVEマシーン』을 피로할 때는, 옛날엔 좋아했지만, 지금 모무스는 모른다는 분들에게 「지금은 이런 아이들이 이어가고 있구나」라고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식하며 퍼포먼스하고 있어요.


오다 『LOVEマシーン』등 선배들이 오리지널인 악곡이라도, 지금은 누구의 곡이냐 한다면, 그건 우리들. 피로할 때는 항상 우리가 "진짜"라는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어요.


이쿠타 저희 세대의 모무스는 격하게 춤추면서도, 포메이션을 중요시한 댄스가 특기에요. 이 포메이션 댄스가 주목받게 되고나서, 라이브 등에서 젊은 여성팬 분들이 늘어난 것처럼 느껴지네요. 역시 젊은 아이들은 새로워서, 지금까지 본 적 없는 것에 흥미가 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시다 졸업한 선배들에게서는 자주 「지금의 댄스는 우린 못 춰」라고 들어요. 2시간 노래하고 춤추는 스테이지를, 저희는 몇 년이고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체력에는 자신이 있고, 역대 모무스 중에서도, 지금의 멤버가 제일 에너지틱하다고 말할 자신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