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ng?Pong!
카테고리
작성일
2023. 6. 18. 16:34
작성자
완키

중심 멤버로서 그룹을 이끌어온 본심

VOCE X 모닝구무스메 25주년 기념 스페셜 콜라보 기획 제5탄은 후쿠무라 미즈키상, 이쿠타 에리나상, 이시다 아유미상이 등장. 발군의 안정감으로 모닝구무스메를 지탱하며 리더, 서브리더로서 오랜 시간 활동해온 3명이 그룹을 이끌고 있는 존재로서 느끼고 있는 마음이나 팬을 향한 생각 등, 풍부하게 들어보았습니다. 더욱이, 리더를 9년간 맡아오며 연내 졸업을 발표한 후쿠무라 미즈키상이 지금의 솔직한 심경을 말하는 스페셜 인터뷰도 보내드립니다!!

 

 

서로를 소개해주세요!

 

ーー후쿠무라 미즈키상은 어떤 사람?

 

이쿠타 The O형(웃음)! 기본적으로 대충대충이고 귀찮은 일은 가능한 피하는 타입이지만(웃음), 모닝구무스메의 일이 되면 엄청 진지! 여러가지 일을 생각하고 있고, 멤버가 "하고 싶다"고 말했던 것을 멤버가 모르는 사이에 회사에 상담해주거나, 그런 부분에선 엄청 세심하게 잘 할 수 있는 사람. 사생활과의 갭이 대단해! 신뢰하고 있어요.

 

이시다 친밀한 리더. 차별하지 않고, 멤버 모두가 활동 이야기는 물론, 잡담를 나눌 수 있는 존재. 후배들이 시시한 일을 아무렇지 않게 이야기하고 있는 걸 보면, 경력도 나이도 떨어져 있는데 그게 성립되는 그룹은 엄청 따뜻하지 않나 싶어요.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주신 건 후쿠무라상이고, 엄청 멋진 인물이라고 생각합니다.

 

 

ーー이쿠타 에리나상은 어떤 사람?

 

후쿠무라 에리퐁은 자신이 믿는 것을 관철하는 사람! 각자의 "제일 귀여운 순간"을 찾는 게 능숙해요! 사진을 찍는 게 특기고 멤버의 사진을 자주 찍어주지만, 그 아이의 빛나는 부분을 제대로 잡아줘요. 키타가와는 아래에서 찍는 게 귀엽다던가, 호마레는 정면이라던가, 메이는 오른쪽이라던가, 각자의 귀여운 각도까지 파악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를 존중해주는 사람이기도 해요. MC 배분의 상담을 해도 "이런 내용을 말할 거면 이 아이가 좋지 않을까?" 라던가 어드바이스를 해주고, 멤버의 매력을 제일 알고 있는 게 최대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시다 어쨌든 기억력이 발군이에요! 자주 과거의 이야기를 해주셔서, 리허설 때 다같이 춤추고 있어도, "전에는 이랬었어"하고 안무의 세세한 부분까지 기억하고 알려주세요. 긴 역사가 있는 그룹이기 때문에, 전통을 이어가는 의미에서도 엄청 고마워요.

 

 

ーー이시다상은 어떤 사람?

 

후쿠무라 아유밍은 열을 가해주는 사람! 후배를 귀여워하면서도 성장으로 이어지는 한 마디를 남겨주는 사람. "꾸짖음"을 넣는 게 엄청 능숙해서, 동기가 내려가있는 멤버가 있으면, 조금 말하기 힘든 것이라도 제대로 부딪혀줘요. 마음을 엄청 뜨겁게 다이렉트로 전해주니까, 그걸 들은 후배도 엄청 감사하고 있을 거예요. 기합이 부족할 때는 역시 아유밍에게 기댑니다.

 

이쿠타 올곧은 사람! 항상 앞을 보고 자신이 목표하고 있는 것을 향해 달리고 있는 이미지. 저는 생각한 것을 입에 담기까지 조금 생각해버리는 타입이지만, 아유미쨩은 스트레이트하게 말할 수 있는 성격. 그런 면이 부럽게 느껴져요.

 

 

 


"후쿠무라상이 리더라서 다행이라고 말해주는 순간이 기뻐요" by 후쿠무라 미즈키

ーー리더, 서브리더로서 힘들었던 일이나 기뻤던 일을 알려주세요.

 

후쿠무라 적극적이지 않은 성격이었기 때문에, 선두에 서는 것에 익숙하지 않았고, 무언가를 결정해야만 하는 입장에 있는 게 힘들었어요. 뭘 하든 "리더이니까"라고 듣는 것도 괴로웠어요.

 

기뻤던 건, 모닝구무스메로서 하고 싶었던 것이 이뤄진 순간이나 무언가를 달성했을 때, 새로운 일이 정해졌을 때 등......잔뜩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일은 멤버 모두가 "후쿠무라상이 리더라서 다행이야"라고 말해준 순간이에요.

 

이쿠타 서브리더를 맡겨주신 것!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안 어울려요"라고 한 번 거절했을 정도로 저는 "서브리더"의 타입은 아닌 기분이 들어서요. 서브리더로서의 제 역할은, 미즈키의 이야기를 듣거나, 그룹이 잘 되기 위해서 미즈키에게 상담하거나, 미즈키를 지탱하는 것이었다고 생각하고, 그걸 미즈키와 할 수 있어서 기뻤어요!

 

이시다 라이브의 마무리 인사나 곡 소개를 하게 되어, 거기서 이야기 할 말을 꽤 즐기며 생각하고 있었어요. 어떤 뉘앙스의 말을 쓰는지에 따라서 라이브의 분위기가 바뀌는 걸 실감했기 때문에, 사용할 말은 소중히 고르고 싶어서요. 지금은 후쿠무라상의 제안으로, 역할은 관계 없이 MC도 다같이 나누게 되었어요.

 

 

ーー리더, 서브리더로서 유의하고 있는 것은 있나요?

 

후쿠무라 고민이나 불안한 마음은 멤버 앞에서 내보이지 않도록 하고 있었어요. 제 앞의 리더는 미치시게 사유미상으로 "미치시게상을 따라가면 괜찮아"라는 절대적인 안심감이 있었어요. 미치시게상 같은 강하게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가 되지 않으면 모두가 불안해질 거라고 생각했어서, 고민이 있어도 입 밖으론 내지 않도록 했었어요.

 

그리고, 한 발 물러나서 어른과의 담판이 가능한 사람으로 있고 싶다고 마음에 새겨두고 있어요. 어른들에게도 "모닝구무스메를 이렇게 하고 싶다"는 제 의사를 전하고, 멤버를 하나로 뭉치기 위해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쿠타 미즈키의 이야기를 가능한 듣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리더가 그리는 모닝구무스메의 이상상을 무너트리지 않기 위해 모두에게 전해가는 게 목표예요.

 

이시다 인간력을 올리는 것.....일까요. 서브리더가 된 타이밍과 나이가 마침 그걸 생각할 시기였던 것도 있지만, 제 이야기를 듣게 하기 위해서도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해서 인간력을 기르려고 시도했습니다.

 

 

 

"팬분들을 보고 힘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by 이쿠타 에리나

ーー활동을 길게 계속 할 수 있는 비결은 있나요?

 

후쿠무라 눈 앞에 있는 팬분들의 미소나 말을 믿는 것. 자신이 없어질 때나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일이 몇 번이나 있었어요. 모닝구무스메를 사랑하는 마음에 거짓은 없기 때문에, "자신이 해온 것을 믿는 수 밖에 없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스스로를 믿지 못하게 될 때도 있었어요. 그럴 때에는 눈 앞에서 순수하게 콘서트를 즐기고 있는 팬분들의 얼굴을 보고 에너지를 받았습니다!

 

이쿠타 팬분들의 응원이에요. 블로그에 코멘트를 주시거나, 콘서트에 와주시는 팬분들을 보면, 괴로운 일이나 슬픈 일도 극복하고 힘내야겠다고 생각해요!

 

이시다 즐기는 의식을 가지는 것. 최근 발견한 저의 마인드인데요, 무언가 선택에 쫓기고 있을 때는 즐기는 쪽을 고르자 싶어요. 다른 사람에게 추천 받은 것이라도 제가 직관적으로 "즐기자"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해볼까" 정도의 마음으로는 절대 하고 싶지 않아요.그런 마음을 계속 가지고 있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ーー팬분들은 어떤 존재인가요?

 

후쿠무라 "恋人には絶対知られたくない事実"라는 악곡 중에 "あの人が大好きって 私の全部好きだって 言ってくれるはずないのに 気に入らない部分があう(그 사람이 정말 좋다고 내 전부가 좋다고 말해줄텐데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어)" 라는 가사가 있어서, 그게 그야말로 제 팬분들에 대한 마음. 저는 제가 정말 싫었기 때문에, 팬분들이 어째서 저를 좋아해주는 걸까 몰랐어요.

 

하지만, 계속 와주시는 분이나 매일 블로그에 코멘트를 해주시는 분, 콘서트에서 멤버 컬러 사이리움을 흔들어주시는 분, 그런 저를 좋아한다고 말해주시는 팬 분들의 존재가 저를 인정해주신 기분이 들어서 기쁘고, 저도 저 스스로를 싫어하는 걸 그만두자고 생각했고, 엄청 감사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그런 분에게 어디에 있어도 발견되도록 힘내자고 생각하며 활동해왔습니다.

 

이쿠타 팬분들에게는 정말 도움 받고 있고, 구원받은 일이 잔뜩이에요. 저는 제멋대로고, 어느쪽이냐고 하면 무서워 보인다고 여겨지거나, 첫인상은 그다지 좋지 않은 타입이에요. 하지만, 팬분들이 "에리퐁은 그런 사람이 아니야"라고 올려주시거나, 제가 쓴 블로그에 대해서도 "평소의 에리퐁이었으면 이런 건 쓰지 않으니까, 절대로 뭔가 생각하는 게 있겠지"라고, 생각까지 이해해주시는 때도!

 

콘서트 중에 제가 MC를 하고 있을 때, 팬분들에게 "아니잖아!"라며 츳코미를 할 때도 있는데, 그건 "에리퐁이 재밌게 하려고 던져왔어"라고 알아주시는 절대적인 신뢰감이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거예요!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면서, 회장의 모두와 하나가 되어서 재밌는 콘서트를 만들어가고 싶다고 늘 생각해요!

 

이시다 정말~~~, 엄청 좋아해요. 기대해주시는 모습을 보거나 듣거나, 저에게 엄청 기쁜 일을 함께 기뻐해주시거나, 정말 사랑스럽다고 생각해요. 지금의 "모닝구무스메의 이시다 아유미"가 있는 건 팬분들의 존재가 정말 커서, "즐기는 아유미쨩이 좋아"라고 말해주시니까 즐거운 선택을 한다는 마인드가 될 수 있었고, "아유미쨩의 고음이 좋아"라고 말해주셔서, 고음에 자신이 붙었고(웃음), 옆얼굴을 칭찬받아서 득의양양하게 "미야기의 기적"이라는 말을 만들기도(웃음).

 

저는 무언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게 좋지만, 해보자는 마음이 되는 것도, 재밌어해주는 팬분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물론, 25주년도 응원해주는 팬분들이 없으면, 맞이하지 못했을 거구요. 팬분들 각각이 모닝구무스메와 만난 타이밍도 다를텐데, 라이브 중에 일체감이 생기는 점은 존경스럽고, 팬분들간의 동료 의식은 보면서 안심해요. 그러니까 저는 팬분들이 웃어주시면 좋겠다고 항상 생각하고, 그걸 위해해서라면 힘낼 수 있어요!

 

 

"내가 기초부터 가르칠테니까 '일단 오세요!'" by 이시다 아유미

 

ーー앞으로 가입할 17기 멤버에게 일단 한 마디 어드바이스를 한다면 어떤 말을 할 건가요?

 

후쿠무라 "자신의 개성을 소중히 여기렴"이라고 말할 것 같아요. 대인원 그룹에 있으면, 자신만 붕 떠있다던가 다르다고 생각해서 걱정에 빠져서 말하지 못하는 일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그 다르다고 느낀 부분은 그 아이에게 있어서 엄청난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소중히 여겨줬으면 좋겠어요.

 

이쿠타 "말할 타이밍은 스스로 만들어라"일까요. 저는 MC도 파트도 똑같다고 생각하고, 비교하자면 MC 쪽이 스스로 따내기 쉬워요. 신멤버인 동안은 "신멤버입니다"라고 소개가 있지만, 이 소개가 없어졌을 때 자신이 어떻게 어필할지가 제일 중요. "저에겐 MC라던가 말할 시간이 없나요?"라고 말할 정도로 마구마구 와줘도 저는 전혀 싫지 않고, 오히려 그 정도로 적극적으로 와줬으면 해요. 그 편이 "대단한 후배가 왔다"하고 선배들도 자극을 받으니까 기쁠 거예요.

 

이시다 "댄스의 안무는 기초부터 가르칠테니까 말을 거세요"라고! 모닝구무스메란 과거의 영상을 자료로 넘겨받고, 외운 후에 리허설에 임하자는 관습이 있어서 역대 멤버들은 그렇게 해왔는데요, 곡수도 많기 때문에 "이만큼의 곡 다 외우지 못해"라고 첫 단계에서 좌절해버리는 일이 많아요. 사쿠라이 때는 하지 못해서 미안했지만, 이번에야 말로 제가 기초부터 가르칠테니까 "일단 오세요!" 라는. 섬세한 안무나, 빠른 움직임은 영상으론 보기 힘들기도 하고, 직접 듣는 편이 정말 빠르기 때문에 부디 말을 걸어주길 바라요.

 

 

ーー개인으로서 하고 싶은 건 있나요?

 

이쿠타 화장이나 세련된 게 좋기 때문에, 그걸 살린 일을 할 수 있다면 좋겠어요. 특히 해보고 싶은 게 코스메 프로듀스인데, 일단 만들어보고 싶은 건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제 눈은 쌩얼이라면 졸려보이기 때문에, 마스카라는 밑바탕, 롱, 볼륨이라는 순번으로 반드시 3개를 쓰고, 평소 체온이 높아 37도 정도 되기 때문에, 아이라이너가 다른 사람보다 번지기 쉽기도 해서, 아이템 선택과 그리는 방식을 꽤나 연구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피로할 기회가 없었지만 풀메이크도 부디 피로해보고 싶네요!  YouTube도 하고 싶어요.

 

이시다 있어요! 하지만 장래에 할래요!!

 

 

2023년 가을에 졸업을 앞두고 있는 후쿠무라 미즈키상의 스페셜 인터뷰

ーー졸업을 생각했을 때의 마음을 알려주세요

 

후쿠무라 15기 멤버가 가입했을 때, 재적 중의 마지막 후배가 아닐까 하고 자연스럽게 느꼈어요. 멤버 모두와 있는 시간은 엄청 즐겁고, 모닝구무스메가 정말 좋아서 아직 더 이루고 싶은 꿈도 잔뜩 있고, 이 아이들의 성장을 더 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그건 그룹 안쪽에서는 안되겠구나, 미래를 맡기는 것도 중요하다고 이 쯤부터 생각하게 되었어요.

 

15기 3명에게 가입하고 첫 투어가 끝난 뒤 "다음 투어를 향해서 어떻게 하고 싶어?"라고 이야기를 나눴더니 "이런 점을 힘내고 싶어요"라던가, "이런 부분을 개선하고 싶어요"라고 엄청 진지한 얼굴로 말해줬어요. 그때, 정말 이제 이 아이들에게 미래를 맡겨도 괜찮겠다 싶었고, 저도 다음 스텝을 내딛고 싶어졌어요.

 

그쯤, 마침 코로나가 터져버려서, 그룹 활동을 그다지 하지 못하게 되고, 스스로와 마주할 시간이 늘어서...... 지금까지 너무 바빠서 자신과 마주할 시간이 없었지만, 이 기간에 스스로 바뀐 점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오랜만에 모두와 모였을 때는 대기실에서 엄청 떠들었고, 있을 수 없을 정도로 신났고, 멤버를 보다 소중히 생각하게 되었어요.

 

 

ーー졸업을 정하고나서 지금까지 심경의 변화는 있었나요?

 

후쿠무라 희노애락 여러가지를 느꼈지만, 많이 고민한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세대교체, 역할분담, 선택받아버리는 게 무서워질 때도 있어서, "이런 마음인채 계속해선 안 돼, 이런 건 모닝구무스메가 아니야!"라고 스스로를 타일러가며 힘냈던 시기도 있었어요. 졸업을 생각가기 시작하고 바로 코로나 시기에 들어가버렸기 때문에, 콘서트에도 제한이 생겨 지금 졸업하면 후회가 남을 거라는 마음과, 자신이 그룹에 있어도 되는가 하는 갈등이 있어서...... "어쩌지"라는 마음이 강했어요.

 

하지만, 2022년 12월에 졸업을 발표하고, 모닝구무스메로서 끝이 보이는 만큼, 지금은 하나 하나의 일에 대해 "지금 밖에 느끼지 못 할 순간이다"라고 특별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어서, 일을 하고 있는 사이엔 선후배 관계 없이 많은 것을 배우는 시간으로 만들자고 의식하며 활도앟고 있어요. 

 

그리고, 모닝구무스메로서 이루고 싶은 꿈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멤버의 의욕만으로는 어려운 부분도 있기 때문에, 제가 없어도 이룰 수 있도록, 사무소에게도 그걸 부딪혀서 어른을 끌어들이는 것을 솔선해서 졸업까지 해나가려고 생각합니다.

 

 

ーー졸업까지 하고 싶은 것은 있나요?

 

후쿠무라 저의 모닝구무스메에 대한 꿈을 동료에게 전하는 것! 멤버 한 명 한 명에게 좋아하는 부분, 성장해줬으면 하는 부분, 기대하고 있는 것이 있기 때문에 그걸 전하고 싶어요! 하지만, 정말은 앨범도 내고 싶고, 가능한 많은 이벤트도 하고 싶어요. 여름엔 하와이 투어도 하고 싶고~, 야외 라이브도 하고 싶고, 많은 모닝구무스메로서의 일, 새로운 일이 하고 싶어요!

 

 

ーー졸업하면 하고 싶은 것은 있나요?

 

후쿠무라 비밀입니다♡

 

 

ーー앞으로 리더, 서브리더가 될 사람에게 전하고 싶은 건 있나요?

 

후쿠무라 혼자서 고민하지 말아줬으면 해요. 주변에는 기댈 수 있는 멤버나 신뢰할 수 있는 스탭분들, 그리고 믿어주시는 팬분들이 있다는 걸 잊지 말아줬으면 하네요.